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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의 문장가들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가, 사무엘 베케트의 놀라운 삶과 문장들 ✍️⏳

by 엘로윈 2025.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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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베케트는 단순한 극작가가 아니다.  
그는 20세기 문학과 철학의 경계를 허문, 존재 자체가 모던 아트인 인물이었다.  
대표작 고도를 기다리며 한 편만으로도 그는 세계 문학사에 영원히 이름을 남겼다.

더블린에서 태어난 철학적 반항아

1906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난 베케트는, 어린 시절부터 언어에 예민한 감각을 지닌 아이였다.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하고 프랑스로 건너간 그는 조이스의 조수로 일하며 문학적 세례를 받는다.  
이후 나치 점령기 프랑스에서 레지스탕스로 활동한 용감한 이력도 있다.  
그는 목숨을 걸고 저항했고, 전후에는 묵묵히 고통의 언어를 글로 옮겼다.

왜 "고도"는 오지 않는가?

고도를 기다리며는 1949년에 쓰였고, 1953년 파리에서 초연되며 베케트를 단숨에 세계적인 작가로 만들었다.  
두 인물이 텅 빈 무대에서 고도라는 인물을 끝없이 기다리는 이 극은,  
사실상 인생 그 자체를 은유한다. 기다림, 무의미, 반복, 침묵...  
그 모든 것이 베케트의 철학이다.

"말해야 할 것을 말할 수 없기에, 말하려 애쓴다."

베케트의 언어는 침묵과 비명을 오간다.  
그는 말의 무력함을 알면서도 끝까지 언어로 진실에 접근하고자 했다.  
"나는 말해야 한다. 나도 모른다. 아무 말도 안 하는 것보다 낫다."  
그의 작품은 난해하면서도, 고통스러운 현실을 뼈저리게 드러낸다.

노벨상 수상 후에도 조용히, 그러나 단단히

196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그는 인터뷰를 거의 거절하고,  
파리의 작은 아파트에서 조용히 글을 쓰며 살았다.  
그는 자신을 드러내는 것보다, '존재를 응시하는 것'에 집중했다.

마무리하며: 사라짐을 말하는 자의 목소리

베케트는 "삶이란 뭘까?"라는 질문 앞에 무력하면서도 정직한 언어를 선택했다.  
그의 문장 하나하나는 무대 위의 정적처럼, 가볍지 않다.  
읽는 이로 하여금 '존재' 자체를 재고하게 만든다.  
사무엘 베케트, 그는 오늘도 '고도'와 함께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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